Introduction to Peel Chain

필 체인(Peel Chain)이란?

필 체인은 자금 세탁을 목표로 장기간에 걸쳐 여러 번의 소액 거래를 진행해 대량의 암호화폐를 세탁하는 기술이다. 주로 소액을 암호화폐 거래소로 송금하고, 남은 큰 금액은 새로운 주소로 전달되는 과정을 반복한다. 필 체인의 출력으로 거래소로 들어오는 암호화폐의 양이 적기 때문에 거래소에서는 AML(Anti Money Laundering) 정책의 위험 신호를 탐지하지 못하고 당국에 보고할 가능성이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필 체인은 암호화폐 거래 흔적을 복잡하게 만들어 자금과 주소 추적을 회피하기 위해 사용된다.

정리
공격자는 필 체인 방법을 사용해 거래소에서 위험 신호가 발생하지 않도록 소량의 금액을 여러 번에 걸쳐 세탁해 트랜잭션 추적을 어렵게 만든다.

필 체인 동작 과정

[그림 1] 필 체인 동작 과정

보통 단일 금액을 입금받은 지갑에서 2개의 주소로 출력이 생성된다. 적은 금액의 출력은 자금을 보내는 주소이고, 큰 금액의 출력은 잔금 주소로 볼 수 있다. 적은 금액의 암호화폐는 자금을 보내는 주소로 도착하게 되고, 여기에서 다른 자산으로 교환할 수 있는 거래소나 다크넷 등으로 전송된다. 남은 암호화폐는 다시 2개의 주소로 나뉘어 전송된다. 이런 전송 과정을 여러 번 거치면서 트랜잭션을 복잡하게 만들고 의심받지 않을 만큼의 소량의 암호화폐를 중간에 수시로 출금한다.

필 체인 특징

  • 보통 자금을 훔친 단일 주소로 시작
  • 일반적으로 지속해서 두 개의 새 주소(큰 액수-잔금, 작은 액수-자금 전송)로 분할
  • 최종 목적지는 일반적으로 콜드 스토리지, 거래소, 다크넷 시장 또는 프라이버시 지갑 주소

필 체인 예시

2016년 8월에 발생했던 Bitfinex 거래소 해킹 사건을 QLUE의 iGraph로 추적해보며 필 체인의 동작 과정을 간략하게 살펴보겠다.

도난 자금은 2017년 1월까지 유지되다 필 체인 방식으로 천천히 이체 되기 시작했다. 공격 시작으로 보이는 [주소 19Xs96FQJ5mMbb7Xf7NXMDeHbsHqY1HBDM]를 추적해보았다.

[그림 2] 필 체인 동작 과정

[그림 2]는 필 체인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암호화폐 이동 경로를 단순하게 표시하기 위해 잔금으로 예상되는 큰 금액만 따라가면서 표시했다. 실제 공격자는 소량의 금액이 전송된 주소에서도 필 체인, 코인조인 등의 자금 세탁 기술을 사용하면서 추적을 어렵게 만든 후 자금을 출금했다.

[그림 3] 추적 과정 중 일부

[그림 3]에서 보면, 공격자는 먼저 약 30BTC를 [주소 19Xs96FQJ5mMbb7Xf7NXMDeHbsHqY1HBDM]에서 시작해 트랜잭션을 두 번 거쳐 [주소 3CA1UDYQy47Z46HKCVqRV8b1XVduocWAcW]로 옮겼다.

[그림 4] 필 체인 형태의 트랜잭션 시작

[그림 4]를 보면 [주소 3CA1UDYQy47Z46HKCVqRV8b1XVduocWAcW] 이후에 이어지는 트랜잭션에서 2개의 출력이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주소 36nFBCT3rLDxmPeAx58ZCkAba7vGdSHYnV]로 2.276 BTC가 전송되었고, [주소 3P396hrvryZ5HHrRKiugkKNkFWxVEJ1dwL]로 나머지 28.4 BTC가 전송되었다. 이후로도 한 주소로 소액의 암호화폐를 전송하고, 다른 주소로 고액(나머지 금액)의 암호화폐를 반복해서 전송하며 트랜잭션을 복잡하게 만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5] 자금 출금으로 의심되는 소량의 금액 추적

[그림 5]에서는 [그림 4]에서 2.276 BTC가 전송된 [주소 36nFBCT3rLDxmPeAx58ZCkAba7vGdSHYnV]를 살펴보았다. 공격자가 [주소 36nFBCT3rLDxmPeAx58ZCkAba7vGdSHYnV]에서 여러 방법으로 최종 목적지인 거래소나 다크넷 등으로 전송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나머지 28.4 BTC가 전송된 [주소 3P396hrvryZ5HHrRKiugkKNkFWxVEJ1dwL]는 다시 트랜잭션의 시작점이 되면서 추적이 어려워지도록 만든 것으로 추측된다.

QLUE의 Auto Peeling

위 예시처럼 필 체인을 사용하면 여러 트랜잭션을 거치기 때문에 한 개씩 따라가기에 불편함이 있다. 이때, QLUE eGraph의 Auto Peeling 기능을 사용하면 추적이 수월해진다.

Auto Peeling은 추적이 끝날 때까지 자동으로 트랜잭션을 로드해 주는 기능으로, 주소의 출력이 적을 때 자동으로 가장 높은 출력을 따라 지정한 홉의 수에 맞춰 트랜잭션을 로드해 준다. 따라서, 유사한 트랜잭션을 로드하는 속도를 줄이려고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그림 6] Auto Peeling 사용

[그림 6]처럼 이어 보고자 하는 링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옵션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기본 설정은 5홉으로 되어있으나 최대 50홉까지 조절해 사용할 수 있다.

[그림 7] Auto Peeling 결과

[그림 7]은 5홉 Auto Peeling을 진행한 결과이다. Auto Peeling은 홉 한도에 도달하거나 엔티티를 포함하는 주소를 만나거나 트랜잭션 자체에 2개 이상의 출력과 1개의 입력이 있는 경우 주소 로드를 중지한다. 필 체인 경우 대부분 트랜잭션에 2개 이상의 출력과 1개의 입력이 들어오는 모양으로, Auto peeling을 사용하면 필체인 모양을 간단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PLAINBIT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